2026 서울예술대학교 영화과 이호열
합격한 학교: 서울예대 영화, 동방예대 영제, 청주대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합격 소감 부탁드립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촬영전공으로 합격하게된 고3 재학생 이호열입니다. 우선 아직도 제가 예대에 간다는 사실이 안믿기지만 그래도 노력이 헛되이 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제야 한발을 내딛은 것이라 생각하기에 앞으로 많은 경험을 더 해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공부해온 우리 4반 친구들이 있었기에 지치지 않고 힘든 입시의 길을 외롭지 않게 걸어 온 것 같아서 덕분이라고 말해 주고 싶습니다.
Q. 합격하신 학교와 전형(입시 유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우선 서울예대는 작문, 이미지 분석, 질의응답으로 이어지는 3가지 시험이 하루에 이어지고, 청주대는 주어진 제시문의 장면화와 공통질문, 추가질문으로 이어지는 면접입니다. 동아방송 영제과는 자소서이후 질의응답만 있습니다.
Q. 많은 영화과 입시 학원 중 레슨포케이아트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방송부 선배님의 추천으로 오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도중에 바꾸지 않고 다닐수 있었던건 레포케의 장점인 많은 합격생들의 합격자료와 기록이 남아있다는 점과 다양한 개성을 가진 수강생들이 많기에 경쟁심이 생겨 이를 원동력으로 삼기 좋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선택을 해서 합격까지하게 된거 같습니다.
Q. 정규 수업, 모의실기, 스터디, 학교별 특강 등 여러 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 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도움이 되었던건 성민쌤이 진행해 주신 워크숍이었습니다. 그자리엔 평소에 보던 친구들 말고도 성인과 전대졸 분들의 면접도 보고 배울 수 있었고 좀 더 면접이 성장할 갈피를 잡을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학원수업외에도 학생들 맨탈을 잡기위해 무료로 오픈해준 면접워크숍에서 다양한 나이대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며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Q. 수업을 통해 가장 크게 성장했다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계속해서 면접을 해나가면서 반복적으로 받는 피드백을 받지않게 되었을때 느낀 것 같습니다. 특히 말을 너무 길게한다는 단점을 인지하고도 해결해나가기가 너무나도 힘들었는데 조금씩이지만 그래도 전보다 성장하는 것에 집중해서 수정하니 시간이 지난 뒤 본 면접에서 크게 성장했다고 느꼈습니다.
Q. 학원 수업 외에, 스스로 공부하거나 연습했던 부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제가 스스로 공부한 부분은 촬영이론과 카메라에 대한 지식이었습니다. 물론 희원쌤의 강의를 들으며 이론적인 진도를 나가긴 했지만 예고에서부터 많은 경험을 가지고 오는 경쟁자가 즐비하기에 카메라를 사서 계속해서 출사를 다니며 카메라의 기능과 노출,심도등에 익숙해 지려 했습니다.
Q. 영화과 입시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영화 입시는 분명 엄청나게 힘든 길이지만 그래도 그 속에서 계속해서 재미를 찾아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영화라는 꿈을 꾸는 친구들이 주변에 있기에 너무나도 힘이되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그런 동료를 만나서 의지하며 입시를 잘 마무리 할 수 있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선생님들께 전하고 싶은 감사의 말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정말 하고싶은 말이 많지만 자세한 감사인사는 직접 만나뵙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영화 4반의 담임을 맡아주신 규연쌤, 이제는 정말 스승님이 되어주신 성민쌤, 제 롤모델이자 언젠간 함께 일해보고 싶은 희원쌤, 우연한 만남이었지만 질문도 받아주시고 분석의 실력을 늘려주신 주형쌤, 면접의 다양한 자료도 보여주시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진정성이라는것을 알려주신 규빈쌤 감사합니다… 이제는 선배님으로 부를 수 있다는거 어색하지만 행복합니다. 그리고 레포케의 모든 쌤들께 감사드리고, 그동안 그 많은 질문을 전부 친절히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열심히 학교생활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