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조한서
2026 레슨포케이아트 합격 후기
작성자: 조한서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합격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에 지원하여 좋은 결과를 받게 된 레슨포케이아트 학생 조한서입니다. 영화를 좋아한다는 마음 하나로, 영화를 시작해야겠다 마음먹고 막막히 시작했던 과거와 다르게, 어느새 입시와 결과까지 다다랐다는 점이 아직은 잘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더욱이 그에 따라온 결과는 잘 믿기지 않습니다.
저는 레슨포케이아트를 다니면서 수많은 고민과 시행착오 속에서 '내가 왜 영화를 만들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계속해서 마음에 두고 살았었습니다. 그에 대한 진심이 이러한 결과로 나타난 것 같아 기쁩니다. 영화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하고, 그 안에서 저를 찾고자 했던 과거의 경험들이 스쳐지나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 뒤에는 학원 선생님들의 수업과 피드백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대하는 저의 마음가짐이나 태도를 잡아 주시고, 그 위에 합격을 위한 여러 수업들이 제가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Q. 합격하신 학교와 전형(입시 유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저는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에 지원하였고, 전형은 수시일반전형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수시일반전형은 시나리오 분석과 면접으로 구성된 입시 유형을 가진 학교입니다. 특히 시나리오 분석을 비중 있게 보고, 그 안에서도 장면화를 하라는 제시문이 나오기도 할 정도로 장면화를 비중있게 보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그러한 용인대의 입시 유형을 알고, 그에 맞춰 공부를 해 나갔던 것 같습니다.
시나리오 분석 이후에는 여타 다른 학교들처럼 면접을 진행합니다. 그 안에서 영화에 대한 학생의 생각이나 경험 등을 중심으로 하는 질문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시나리오 분석을 진행하는 다른 학교와 비슷하면서도 좀 더 시나리오 분석과 장면화를 중심으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많은 영화과 입시 학원 중 레슨포케이아트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처음 레슨포케이아트에서 상담을 받았던 순간이 아직까지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짧은 상담임에도 그 안에서 학생이 정말 영화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선생님들의 열정과 레슨포케이아트의 체계적인 수업 방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동시에 진행되었던 입학설명회 또한 영화과 입시에 대한 레슨포케이아트의 전문성과 영화과와 학생을 대하는 진심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후에도 학교별로 다른 입시 유형의 차이를 명확히 설명해 주셔서 준비 방향을 확실히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 안에서 제가 나아가고자 할 길을 제대로 잡고 간다는 생각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수업을 체화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수업을 들을 때도 앞선 영화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와 영화와 저에 대한 진심 어린 관심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화를 향한 마음가짐을 굳게 잡아주시고, 그 안에서 저 자신과 영화에 대한 탐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레슨포케이아트는 학교 입학을 넘어 영화인이 되도록 만들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Q. 정규 수업, 모의실기, 스터디, 학교별 특강 등 여러 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모의실기였습니다. 실제 시험과 가장 비슷한 환경에서 시간 안에 시나리오를 분석해 피칭과 면접을 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아주 큰 훈련이 되었습니다. 모의실기를 통해 단순한 면접 능력을 넘어 그 안에서 저를 보여주고, 교수님들이 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답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면접을 답하는 것에만 집중하여 딱딱하게 답을 외운 채 말하는 등 저 자신을 잘 드러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모의실기를 거치고 여러 피드백을 거치며 면접을 정말 대화로써 느끼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학생들의 면접을 함께 보며 다양한 시선과 방식을 접할 수 있었던 점도 큰 자극이 되었습니다. 결국 실제 시험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답해낼 수 있었던 것이 이러한 반복적인 모의실기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수업을 통해 가장 크게 성장했다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수업을 통해 제가 가장 크게 성장한 부분은 영화를 바라보는 저만의 시선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인상적인 장면이나 감정을 떠올리는 데 그쳤다면, 시나리오 속에서의 여러 요소들을 구조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그런 구조화 안에서 저만의 시선과 시나리오 속의 감정을 더욱 온전히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시나리오 안에서 보여지는 것들을 알고 느끼니 더욱 제가 바라보는 시나리오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 안에서 제가 좋아하는 영화에 대해서도 잘 정의하지 못했던 과거와 달리, 제게 영화가 어떻게 다가오는 지를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선생님들의 피드백을 통해 제가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 속의 진심과 그를 방해하는 의식적인 외적 요소를 구분하는 법을 배웠고, 그것이 면접과 시나리오 분석뿐 아니라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학원 수업 외에, 스스로 공부하거나 연습했던 부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학원 수업 외에는 영화를 많이 감상하였던 것 같습니다. 또 그 영화를 감상한 뒤, 그 영화에 대한 제 생각을 작성했습니다. 또 영화를 볼 때 단순히 ‘좋았다’ ‘감동적이었다’가 아니라, 인물의 시선이 왜 그렇게 움직였는지, 카메라가 어떤 감정을 강조했는지를 계속 고민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영화를 많이 보고 그에 대해 생각할수록 영화를 더 잘 알고, 내가 영화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하여 최대한 많은 영화를 감상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일상 속에서 최대한 많은 것들을 보고 느끼고자 노력했습니다. 일상적 순간 속에서 느껴지는 작은 감정이나 생각을 최대한 받아들이고 그 또한 기록하여 저 자신을 알고자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 안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저의 시선을 미약하게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또 그것이 영화 입시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영화과 입시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입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영화를 좋아하는 마음과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과 입시는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야 끝까지 진심으로 영화와 입시를 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시 준비를 하다가 분명히 올 지치는 순간 속에서는, 결국 영화를 좋아하고 진심으로 대하는 자신을 돌아볼 때 버티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는 결국 자신만의 시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영화를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자신이 하고 싶은 영화를 넘어 자신이 어떤 영화를 찍을 지 또한 결정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남의 시선이나 교수님들의 시선을 과하게 신경 쓰며 면접을 준비한다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남이 아닌 자신이, 어떻게 영화를 느끼고 보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선생님들께 전하고 싶은 감사의 말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처음 학원에 들어올 땐, 내신 성적이 굉장히 낮아 제가 영화과에 갈 수 있을까라는 불안이 컸습니다. 하지만 선생님들의 끊임없는 피드백과 진심 어린 조언 덕분에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영화 입시에 대한 마음이 흔들릴 때도, 좋은 영화에 대해 이야기해주시고, 그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 등을 통해 영화를 끝까지 놓지 않고, 오히려 영화에 대한 마음이 강화될 수 있었습니다. 시나리오 분석법 수업의 경우 굉장히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분석법을 알려주셔서, 그 방법으로 시나리오를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어 단순히 면접 기술과 시나리오 분석 방법을 가르쳐주신 게 아니라, 어떤 마음으로 영화를 대하고 만들어야 하는가를 알려주셨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선생님들이 있었기에 영화과와 영화를 향해 계속 나아올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레포케의 한마디 - 한마디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올린 후기인데 영화에 대한 마음과 선생님들에대한 감사의 마음이 진정성있게 느껴져서, 그런 진정성이 입시에서 교수님들께도 보이지않았나 생각해요 너무 축하하고 문화예술에 특화된 좋은 학교인 용인대 영화과에서 감독의 꿈을 키우기를 응원합니다! 고마워요~
